논문

논문 | 2012 KSME AOV 설계기준과 성능 진단을 위한 시험설정 및 분석방법 연구
작성일 2017-07-24

서론

 

밸브는 배관계통의 유량 및 압력을 조절함으로써 발전소를 운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성요소이며, 발전소의 안전성과 지속적인 운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밸브의 기능성과 안전성이 필수적이다.(1)

1989년부터 미국원자력위원회에서 모터구동밸브에 대해 설계기준 성능평가 규제 시행을 시작으로, 공기구동 밸브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설계기준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규제요건이 2004년에 발행되어 공기구동 밸브에 대해 주기적으로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있다.(2)

현재 대두되고 있는 주기적 평가는 사용 중 밸브의 작동 성능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이므로 공간, 시간 그리고 시험재원 구비 등에 대한 제약이 따른다. 또 다양한 기능 및 특성을 가진 밸브들에 대해 평가하고자 할 때 평가요소가 광범위하게 되고 그 기준도 타당성이 결여되기 쉽다.(3,4) 본 연구에서는 밸브의 패킹부의 토크, 피스톤과 다이아프램 구동기, ·후단 차압 조건에 대한 시험 설정과 분석 방법을 고찰해보았다.

결론

 

AOV 대한 패킹의 토크, 피스톤과 다이아프램 실린더와이 성능 특성, 동적부하 상태에서의 작동 성능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Packing Torque 커지면 Dynamic Error 행정 시간이 증가되었으며, 계산한 값과 실제 측정한 값이 최적 Packing 마찰력에 적절한지 확인할 있다.

다이아프램형 밸브는 피스톤형 밸브에 비해 행정의 선형성이 떨어진다.

Unbalanced-Plug 밸브에서 전후단 차압으로 인해 밸브 행정 시간에 차이가 발생할 있다.